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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하세요]

승부근성,똘똘이만 살아남는다..(펌)

글쓴이 : 짜니 날짜 : 2008-04-08 (화) 16:14 조회 : 1926
이 내용들을 몇번씩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장사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다 취급해 놓은 글입니다. 커피맛을 느끼듯 상상을
하며 보시고,이해를 돕기 위해 중간에 사례를 올립니다..20년장사꾼이.
 
□ 목표 지향적 차별화 전략

입지, 청결, 접객서비스, 시설, 상품의 전문화, 간판, 유니폼 등 자신의 강점과 기존업체들의 단점을 파악해 자기점포가 가장 확실하게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화를 구사해 경쟁력을 만들어야 한다. 차별화는 모방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고, 점포의 개성을 살려 고객들의 진실된 지지를 얻을 때에만 성공점포가 될 수 있다. 저가로 차별화를 지향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 또한 모든 분야에서 차별화시키는 것도 차별화가 아니라 평범하게 점포의 수준을 높이는 일일 것이다. 자기점포에서 가장 자신 있는 특정 분야를 타 점포와 차별화시켜나가는 것이 진정한 차별화다.
 
차별화를 구현시키는 가장 큰 목적은 다른 경쟁점포보다 튀어 보이는 전략으로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무엇을 경쟁점포와 차별화시켜 나가야 할지 자기 점포의 특성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연구해야 한다.

= 이것과 관련해 나는 2가지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연중무휴"
  거의 점포문을 닫는 날은 없지요.명절날도 오전에 차례를 드리고 오후에는
  문을 열어 놓았습니다.일요일은 말할것도 없고.1~2년이 지나면서 이 가게는 언제
  와도 열렸다는 이유만으로 멀리서도 찾아 오시더군요.단골 잡는데 이만한 차별화는
  없다 생각합니다. 또 한가지는 영업상 비밀^^
  차별화를 거창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가까운 것에서 생각해 보십시요! 
 
□ 차별화 실현은 신속하게

차별화는 실현이 가능할 때에만 성공한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나 서비스계획을 구상했다 해도 경쟁점포보다 늦게 실현되면 무의미하고 모방에 지나지 않는다. 모든 능력을 발휘해 빠른 속도로 전개해야 한다. 불충분한 정보와 시장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과 통제력, 유연 성 있는 결단력이 필요하다. 과감한 의사결정과 어떤 경우에도 완전 히 포기하지 않는 승부근성은 필수적이다.
 
시장동향과 라이벌 경쟁조건을 명확히 파악해 차별화를 구사 한 후에는 다른 점포의 신규 참여를 배제할 수 있는 보호막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결국 점포 차별화는 성공점포를 만들기 위한 수단이며, 기본원칙은 고객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조건을 파악해야 하고, 경영 자의 인생관이나 목표가 명확해야 하며, 점포에 관한 사명과 신조가 확립되어야 한다.
 
□ 틈새시장이나 새로운 개념을 노려라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차별화를 시도하는 것이라면 항상 상품이 왜 팔리는가를 연구해야 한다. 그리고 지금 잘나가는 아이템에만 시선을 집중하지 말고 현재 눈에 띄지 않지만 비어있는 아무도 모르는 시장을 발견해 집중 공략할 수 있는 틈새를 찾아야 한다. 이러한 영 역을 발견하려면 기존의 고객에 관한 분석을 해야 한다. 이용고객의 수준이나 수준의 변화에 따른 흐름을 고객의 입장에서 명확히 파악 하여 고객만족을 최대한 줄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영업전략이나 서비스는 구태의연한 경영전략이나 사고방식 으로는 되지 않는다.

= 지금껏 장사를 해 오면서 매년 품목에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전체적으로 다 바꾸는
  것이 아니라 한두개의 아이템을 추가하는 식입니다..이것이 효자노릇을 할때가 많
  습니다.단,그전에 조사를 철저히 해서 다른 가게에서 파는 가격의 반에 팔수 있도록
  하죠. 땡물건을 구입하든,중국산을 구하든..여기에서 대박을 터트릴때도, 큰마진을
  못 얻을때가 있지만,그 품목으로 인해서 이 가게는 다른 가게보다 싸다..라는 인식을
  받습니다. 덩달아 다른 물건까지 싸다는 인상을 주니까요.
 
□ 오픈 마인드 경영

열린 마음으로 점포 경영방침이나 경영에 관한 사업 내용을 충분히 공개함으로써 주변의 사람들로 하여금 사업을 지원, 협조해 주는 체제가 되도록 해야 한다. 점포주는 취급상품을 ‘구입한 것을 판다’ 에서 ‘팔 것을 구입한다’ 로 사고를 전환해야 하며,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잘 팔릴 수 있는 상품을 갖추도록 최선을 다하기 위해 눈과 귀를 열어 놓는 자세가 필요하다.

카리스마 2008-04-09 (수) 11:43
지금은 명절엔 2~3일 쉬지만, 연중 무휴로 10여년 장사를 하다 보니,
때론 주기적으로 쉬어 주어야 할 필요도 있더군요.
아직 실행에 옮기지 못 했지만, 저는 월에 한번씩 쉬려고 계획 중 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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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니 2008-04-17 (목) 14:48
건강도 챙겨 주세요...카리스마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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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 2009-04-09 (목) 19:55
* 비밀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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