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쿡-외식창업경영지원센터
로그인 |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클럽소개  |
커뮤니티
|  외식창업정보   |  외식시장   |  영업전문레시피
인기검색어
 
회원가입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커뮤니티 메뉴
  · 공지사항(신입필독)
  · 클럽에게바란다
  · 요맛 이벤트
  · 포인트경매
  · 경매참여신청
  · 외식창업요리교육
  · 신입회원인사
  · 경영토론/정보나눔
  · 외식경영/사는이야기
  · 외식경영/장사노하우
  · 외식창업질문답변
  · 식당창업과정등록
  · 식당창업성공실패수기
  · 식재료시세정보공유
  · 식재료판매처소개
  · 우리클럽맛집소개
  · 대박맛집소개
  · 회원님들사진
손님 (24.♡.103.46)
손님 (203.♡.171.53)
손님 (203.♡.247.194)
손님 (223.♡.130.73)
손님 (54.♡.149.15)
손님 (125.♡.136.216)
손님 (54.♡.148.8)
손님 (107.♡.37.199)
손님 (54.♡.150.1)
손님 (223.♡.165.197)
손님 (54.♡.148.207)
손님 (207.♡.13.0)
손님 (54.♡.148.215)
손님 (207.♡.13.135)
손님 (40.♡.167.182)
손님 (54.♡.150.58)
손님 (223.♡.222.79)
손님 (54.♡.148.14)
손님 (54.♡.150.7)
손님 (54.♡.150.125)
손님 (220.♡.72.118)
손님 (54.♡.150.17)
손님 (40.♡.167.43)
손님 (54.♡.150.128)
손님 (46.♡.168.149)
손님 (46.♡.168.148)
손님 (54.♡.150.116)
손님 (54.♡.149.82)
손님 (54.♡.150.79)
손님 (203.♡.251.64)
손님 (54.♡.150.74)
손님 (54.♡.150.113)
손님 (54.♡.150.145)
손님 (54.♡.149.6)
손님 (54.♡.150.23)
손님 (121.♡.42.17)
손님 (54.♡.148.228)
손님 (203.♡.251.128)
손님 (54.♡.150.30)
손님 (54.♡.150.61)
손님 (54.♡.150.76)
손님 (203.♡.242.195)
손님 (223.♡.165.217)
손님 (203.♡.243.14)
손님 (220.♡.135.252)
손님 (54.♡.148.186)
손님 (125.♡.235.174)
손님 (203.♡.174.77)
손님 (54.♡.148.74)
손님 (54.♡.148.42)
손님 (203.♡.243.11)
손님 (54.♡.150.62)
손님 (54.♡.148.73)
손님 (207.♡.13.169)
손님 (54.♡.149.107)
손님 (54.♡.150.181)
손님 (54.♡.148.182)
손님 (198.♡.244.90)
손님 (54.♡.150.132)
손님 (203.♡.240.193)
손님 (54.♡.149.34)
손님 (203.♡.244.67)
손님 (54.♡.150.3)
손님 (54.♡.149.95)
손님 (58.♡.189.126)
손님 (54.♡.150.42)
손님 (125.♡.235.182)
손님 (54.♡.149.51)
손님 (54.♡.150.20)
손님 (54.♡.150.83)
손님 (46.♡.168.162)
손님 (54.♡.148.47)
손님 (203.♡.247.65)
손님 (118.♡.174.200)
손님 (54.♡.148.29)
손님 (54.♡.148.81)
손님 (54.♡.150.174)
손님 (54.♡.150.182)
손님 (54.♡.148.200)
손님 (54.♡.148.143)
손님 (203.♡.241.14)
손님 (203.♡.168.173)
손님 (106.♡.153.125)
손님 (42.♡.139.74)
손님 (46.♡.168.163)
손님 (203.♡.242.194)
손님 (54.♡.148.33)
손님 (54.♡.150.88)
손님 (203.♡.242.129)
손님 (54.♡.148.209)
손님 (218.♡.116.62)
손님 (54.♡.150.143)
손님 (54.♡.150.52)
손님 (203.♡.255.128)
손님 (121.♡.79.89)
손님 (54.♡.150.0)
손님 (54.♡.148.232)
손님 (54.♡.149.41)
손님 (203.♡.255.11)
출석부를 작성하자
클럽 포인트 획득
 
총 게시물 547건, 최근 0 건
   
[명심하세요]

잠꼬대까지도 듣는 진정한 경청이 필요하다.

글쓴이 : 자스민 날짜 : 2008-05-16 (금) 17:54 조회 : 1936
"아무리 좋은 시스템도 계속 진화를 해야 한다. 이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이 기업 문화다. 구성원들의 잠재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조직 문화다. 조직 문화의 핵심은 도전과 창의력, 팀워크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중략)

―고객 행복 경영도 이런 맥락에서 나오는 이야기인가.

"요즘엔 '고객 2.0' 시대라고 한다. 고객은 더 이상 기업이 만들어주는 제품을 소비만 하는 사람이 아니다. 고객은 생산의 전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이제는 고객이 표현하지 않는 잠재적 욕구까지 끄집어 내어서 제품 생산에 반영해야 한다. 상생경영이나 환경경영 같은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도 큰 틀에서 보면 고객만족 경영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다. 고객만족경영은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니다."

- "30% 성공 가능성만 있어도…" 中에서(chosun.com)
김신배 사장의 인터뷰 전문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마케팅을 전공하는 어떤 교수가 사우스웨스트와 미국의 최대 항공회사인 아메리칸 에어라인(AA)을 이용하면서 똑같은 비행기 지연 문제를 겪었습니다. 그 교수는 두 회사에 각각 항의 편지를 보냈는데 AA에서는 '날씨가 나빠서 어쩔 수 없었다"는 변명으로 일관한 상투적 사과 편지를 받았습니다. 그에 비해 사우스웨스트는 5장에 달하는 장문의 편지에 진심어린 사과의 말을 적고 공자 티켓까지 첨부했더군요. 고객의 마음이 사우스웨스트쪽으로 움직이는 것이 당연하지 않겠습니까." (dongabiz.com)

앨라배마대 교수 '로버트 모건'이 들려준 사연입니다. 앞의 사례에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게 만든 것은 공짜 티켓보다 진심어린 내용의 편지였을 것입니다. 물론 공짜 티켓까지 보내왔으니 서비스 정신에 만점을 줄만합니다.

흔히 '고객을 왕'이라고 말하지만 그 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가끔 의문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세계적인 석학 피터 드러커도 기업가 정신을 일종의 과학(science)이나 특별한 기예(art)가 아닌 오직 '실천(practice)'이라고 강조했듯이 한때 '고객이 OK할 때까지'를 외쳤던 기업정신을 실천으로 보여주기를 기대해봅니다.

'이기는 비즈니스'란 고객의 꿈을 미리 포착해내는 '예지력'에 달려있다. 그러려면 고객의 잠꼬대까지도 듣는 진정한 경청이 필요하다.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김정구 교수

짜니 2008-05-16 (금) 18:03
넵.. ^^**  노력하겠읍니다..^^**  소비자를 잡는게 쉬운거같기도 하고 어려운거 같기도 하고..

장사란..잘 모르겠읍니다..^^**
댓글주소
     
     
자스민 2008-05-16 (금) 18:33
맞습니다.
그래서 장사엔 왕도가 없다나 봐요~~  ㅠㅠ
댓글주소
          
          
고내기 2008-05-18 (일) 00:12
저는 장사꾼들의 꾀는 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객들의 요구가 있으면 그걸 먼저 충족시켜주는 장사꾼이 승리자가 되지요. 그후엔 많은 장사꾼들이 그것을 충족시킬줄 알게되고, 그 이후엔 고객의 새로운 Need를 찾아내서, 해결해 주는 사람이 새로운 승자가 되지요.

이 글을 올리는 이유는.... 짜니님이 "장사는 잘 모르겠다"고 쓰셔서, 장사는 모르는게 당연하고, 알면 이미 승자가 될 수 있는 것이라고 격려해드리고 싶어서입니다.
댓글주소
고내기 2008-05-17 (토) 23:57
사우스웨스트의 방법이 특히 눈에  띄네요. 장문의 편지는 큰돈 드는게 아닐꺼고, 공짜 티켓도 쿠폰이나, 비시즌 이용권이면 역시 별로 돈드는 건 아닌데, 고객만족 효과는 크겠네요. 다 돈 벌자고 하는 짓이지만, AA가 따라하기 힘든 차별화 전략같네요
댓글주소
정와니 2008-05-18 (일) 00:37
역시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이야 말로 ....
댓글주소
깡순이 2008-05-26 (월) 04:44
왠지~~가게 하면서 부족했던 시간들이 느껴집니다~~^^
댓글주소
새콤달콤 2009-09-05 (토) 19:15
노력해야겠네요
댓글주소
* 왼쪽의 자동등록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클럽소개 |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 2001-2005레시피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외식영업레시피전문 레시피코리아입니다
장사하기 힘드시죠